본문 바로가기
이슈

휴머노이드 로봇의 시작인가? ChatGPT를 탑재한 Figure 로봇

by 에뜨왈뷔주인장 2024. 3. 15.

Figure의 휴머노이드 로봇
Figure의 휴머노이드 로봇

 

Figure의 휴머노이드 로봇과 관련 기술에 대해서 

 

브렛 애드콕( Brett Adcock ), Figure의 창립자 마인드

브렛은 에비에이션이라는 배터리 회사를 창립했으나 의견 충돌 후 퇴사하였습니다. 그 후 실리콘밸리에서 로봇 공학 스타트업 "Figure"를 창업했습니다. 최종 목표는 노동력 증대이고 미래에는 모든 사람들이 기본소득으로 생활하는 시대가 올 것이라고 믿고 있습니다. 

 

24년에 ChatGPT와 협업을 시작해서 상호작용이 가능한 로봇을 열심히 개발하고있습니다. 오늘 Figure의 로봇을 공개해서 많은 사람들에게 충격을 주고있습니다. 

 

자신을 둘러싼 환경에서 스스로 판단하고 행동하는 로봇 시연

https://www.youtube.com/watch?v=cjPf9sVDhk8



근데 테슬라 Gen2도 있는데 이게 특별한 이유?

기술의 발전이 너무 빨라서 이번포스트도 나중에 틀린 내용이 될수있지만 현재까지 개발된 내용을 간단하게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기존 휴머노이드 로봇: 사용자가 "박스를 A->B지점으로 옮겨" 라고 하면 로봇은 A장소까지 이동-> 박스를 들어 B지점 이동-> B지점에서 박스를 내려놓는 입력과 출력이 기본입니다.

 

Figure의 휴머노이드 로봇: 식기류, 사과, 쓰레기, 컵 등이 올려져있는 테이블에서 접시를 식기 말리는 데에 차곡차곡 옮기는 중에 사용자가 "혹시 테이블에서 먹을꺼 있어?"라고 물으면 로봇은 상황을 파악 후 사과를 건네줍니다. 그리고 다음 작업인 쓰레기를 치우는 중에 다시 사용자가 "아까 사과를 준 이유가 뭐야?"라고 하면 그것에 대한 대화를 합니다.

 

이 로봇은 사물인지, 인식된 물체에서 먹을 것 구분, 사람의 말 이해, 자신의 작업 평가, 정교한 움직임, 동시다발적인 입력 등 여러가지 기술이 합쳐진 좀 더 진화된 형태입니다. 

 

Figure로봇이 한층 더 진화한다면 가능한 일

리모델링을 하는 현장에 기존로봇이 들어간다면 정형화된 일, '벽안에 들어가는 나무를 일정한 크기로 잘라' 같은 작업정도를 해서 인간 작업자의 노동을 돕는 역할을 할 것입니다. 그러나 '벽을 설치 해' 라는 명령을 수행하기엔 중간에 전기선이나 바닥에 튀어나온 부분, 벽면이 닿는 곳이 평평하지 않은 변수 등을 처리하긴 무리입니다.

 

그러나 Figure로봇은 사용자가 "오늘 내부 인테리어 하는데 3m x 5m 방을 만들어" 라고 명령하면 알아서 필요한 재료를 모으고 위의 변수를 실시간으로 대처가 가능합니다.

 

AI 발전 하면 사무직 계통 (회계사, 디자이너, 변호사, 엔지니어 등)이 대체된다고 하는데 Figure 봇이 더 발전하고 가격이 저렴해진다면 육체노동이 필요한 직종 (건설 노동자, 어부, 택배 기사 등, 다양한 직군)이 대체 될 수 있습니다.

 

돈은 거짓말을 안 한다: AI관련된 주식 상승

상승하는 주식

마이크로소프트: 작년9월(330달러), 24년 3월(425달러)
마이크로소프트: 작년9월(330달러), 24년 3월(425달러)
엔비디아: 작년9월(439달러), 지금(879달러)
엔비디아: 작년9월(439달러), 지금(879달러)

마이크로소프트 (ChatGPT), 엔비디아(AI처리를 위해 그래픽카드 GPU가 많이 쓰인다고 함)를 필두로 AMD(CPU, 그래픽카드), TSMC(반도체 회사) 등 AI를 개발하거나 관련이 있는 회사에 돈이 몰리고 있습니다. 

 

내려가는 주식: 애플, 테슬라, 구글

 

구글: 작년9월(138달러) 지금(144.34달러)
구글: 작년9월(138달러) 24년3월(144.34달러)
애플: 작년9월(175달러) 24년 3월(173달러)
애플: 작년9월(175달러) 24년 3월(173달러)
테슬라: 작년9월 (274달러) 24년 3월(162달러)
테슬라: 작년9월 (274달러) 24년 3월(162달러)

위의 기업들이 AI와 전혀 무관하다고 생각하지않습니다. 그러나 구글은 ChatGPT를 넘기 위하여 제미나이를 출시하고 프로버전까지 내놓았지만 GPT와 차별성이 있거나 더 뛰어난 성능을 보여주지 못해서 이슈를 못 끌고 있습니다. 애플, 테슬라도 시장에 충격을 주는 AI관련된 제품이나 소프트웨어를 내놓지 못하고 있어서 지지부진합니다.

 

게다가 최근 출시한 애플의 비전프로는 오래쓰면 답답한 점, 공간 컴퓨팅에서 텍스트를 읽기 힘들다는 점 때문에 많은 비평을 받고 있습니다. 테슬라는 작년 겨울에 상당히 많은 전기차들이 멈추고 자율주행도 지지부진하여 주가 방어가 안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