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

고프로만 액션캠이 아닙니다. 액션캠 가격대 별 정리

by 에뜨왈뷔주인장 2024. 1. 20.

액션캠을 사는 이유는 다양합니다. 먼저 스키, 바이크, 자전거 등 활동적인 취미를 갖고 있는 경우 쉽게 찍기 좋고 내구성이 좋기 때문에 부서질 염려가 없습니다. 

 

사실 스마트폰이 화질도 좋고 색감이 더 좋은데 액션캠을 선호하는 이유는 일단 손떨림 방지가 나아졌다고 해도 짐벌이 없으면 아직 많이 흔들립니다. (짐벌 비쌈), 그리고 촬영용으로 단독으로 쓰지 않기 때문에 장시간 촬영하는 경우 발열, 내부 용량을 신경 써야 합니다. 

 

그래서 액션캠을 알아보시는 분이 많은데 오늘은 가격대별로 어떤 액션캠이 있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중적으로 오즈모, 고프로, 인스타360이 메인 픽이긴 하지만 유튜버나 전문적으로 찍는 게 아니라면 저가의 제품도 고려를 해보시길 바랍니다.

 


액션캠 가격대 별로 정리 

 


5만원 미만 제품

 

UYJY액션캠
UYJY의 울트라 액션캠

 

알리익스프레스에 3만 원대 액션캠입니다. 기본적으로 동영상 4K, 60 fps(프레임 높으면 더 생동감 있음)을 지원하지만 SD카드 용량이 64GB밖에 지원을 안하고 USB2.0 (속도 3MB 정도 나와서 약 1기가 동영상을 받으려면 6분이 넘음) 그리고 인터페이스가 버튼식 UI가 난잡합니다.

 

4K를 지원한다고 해서 화질이 좋을 줄 알고 사시는데 사실 화질을 결정하는 요소는 해상도뿐만 아니라 픽셀수, 렌즈 퀄리티에 따라 다릅니다. 이 제품은 5백만 픽셀, 4파 광각 렌즈 부착 6G라서 화질이 안좋습니다. (13년대 나온 고프로히어로 3과 비슷) 약간 2010년도 감성


그리고 배터리 용량은 (900mAh) 참고로 고프로12 배터리 용량이 (1720mAh)입니다. 일반적으로 1~2시간 촬영은 가능하나 4K로 찍으면 더 빨리 닳고 고프로도 발열을 못 잡아서 생각보다 오래 못쓰는데 이 제품은 발열 테스트 영상이나 기록도 없습니다.

 


10만 원대

SJCAM C300
SJCAM C300

 

유튜브나 다른 블로그에서 많이 추천되는 제품인 SJCAM C300 제품입니다. 메모리는 SD카드 128GB까지 지원을 하고 6시간 촬영이 가능한 2800mAh 탈착배터리, 센서크기 1/2.6인치 (고프로 9 이상제품과 비슷한), 조리개 F/2.0, 픽셀 24MP의 스펙을 가지고있습니다. 


인터페이스는 터치로 조작이 가능하지만 살짝 반응이 늦습니다. 그렇지만 라이브 스트리밍 기능 및 다양한 편의 기능도 제공합니다.


실제 영상을 보니 블랙박스 느낌의 화질입니다. 고프로나 갤럭시에 비해 물이 빠진 느낌이며 손으로 잡고 다녔을 때는 괜찮지만 자전거나 진동이 심하면 조금 영상에 흔들림이 보입니다.


특이사항: 풍부한 액세서리(방수케이스, 헬멧 마운트 등)

 


20만원대 

SJCAM-SJ10
SJCAM-SJ10


25만 원에 판매되고 있는 SJCAM-SJ10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sony imx377 이미지 센서 (고프로5,6에서 사용했던 것)를 사용하고 4K 60프레임1300mAh의 배터리 용량을 지니고 있습니다.


이 정도 가격대가 되니까 터치감도 상당히 개선되어 있고 손떨림, 타임랩스 등 웬만한 기능은 탑재하고 있습니다. SD카드는 최대 128GB까지 지원을 하고 C타입으로 충전을 합니다.


색감은 물이 조금 빠져있는 상태고 디테일까지 잡아내지는 못합니다. 고프로12와 비교했을 때 차이가 남 그렇지만 추후 보정을 한다면 그렇게 못쓸만한 퀄리티는 아닙니다. 


이 제품의 장점은 블랙박스용도로도 사용가능(루프레코딩 지원, 이전파일 삭제하고 새로운 파일 덮어씌우는 기능, SD카드 용량 차도 계속 찍음)하고 다양하게 활용이 가능합니다.


가장 인기많은 제품

인스타360 (에이스프로), 오즈모 (액션4), 고프로 순서


고프로12, 오즈모 액션 4, 인스타 360의 에이스프로가 액션캠분야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제품입니다. (내구성, 퀄리티 고려했을 때) 이미 다들 잘 아실 제품이라 간단하게만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영상 퀄리티를 살펴볼때 일단 낮에는 고프로12제품이 가장 뛰어난 느낌이며 밤에는 에이스프로가 가장 뛰어납니다. (오즈모 제품도 나쁘지 않음) 


오디오 부분에선 액션4가 정말 잘 들립니다 (바람소리 제거 됨) 그리고 고프로는 소리는 작지만 그럭저럭 준수한 성능을 보여주고 에이스프로도 나쁘진 않은데 약간 잡음이 섞인 소리가 납니다. (바람소리)


무게는 에이스프로(176g)>고 프로(154g)>액션 4(145g)로 에이스프로가 무겁지만 에이스프로는 플립 스크린 (셀카 찍을 때 어떻게 찍히는지 보여주는)을 갖고 있어서 그렇습니다.


가격: 고프로 12(48만 원대), 액션 4(44만 원대), 에이스프로는 (60만 원대)입니다. 
본사: 고프로(미국), 인스타 360(중국), 오즈모(중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