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

DJI 오즈모(OSMO) 액션(Action)4: 유튜버가 되려고 산 액션캠 후기

by 에뜨왈뷔주인장 2024. 1. 26.

DJI 오즈모(OSMO) 액션(Action) 4 최근에 구매해서 저같이 유튜브 촬영도 염두하시는 분께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도록 후기 남기도록 하겠습니다.


구매를 할 때 최우선 고려사항은 여행할 때 영상 쉽게 찍기, 깨지지 않은 소리와 적당한 야간 촬영 퀄리티입니다. 액션캠이나 평소 카메라 장비에 관심이 그렇게 많지 않아서 기본기능 충실하고 귀찮은 세팅이 없는 기종을 제일 우선 순위로 두었습니다.

 

최저가부터 고프로까지 모델 정리
고프로만 액션캠이 아닙니다. 액션캠 가격대 별 정리 (actualiteartiste.com)

 

고프로만 액션캠이 아닙니다. 액션캠 가격대 별 정리

액션캠을 사는 이유는 다양합니다. 먼저 스키, 바이크, 자전거 등 활동적인 취미를 갖고 있는 경우 쉽게 찍기 좋고 내구성이 좋기 때문에 부서질 염려가 없습니다. 사실 스마트폰이 화질도 좋고

www.actualiteartiste.com

 

오즈모 액션 4의 스펙과 장단점 그리고 촬영 결과


오즈모 액션4 스펙


치수: 70.5×44.2×32.8mm(길이 × 폭 ×높이)
무게: 145g
방수: 기본18m, 케이스 끼우면 60m
카메라센서: 1/1.3-inch CMOS
카메라렌즈: FOV: 155° , Aperture: f/2.8 , Focus Range: 0.4 m to ∞
4K (16:9): 3840×2160@100/120fps
자세한 스펙: https://www.dji.com/ca/osmo-action-4/specs

 

DJI Osmo Action 4 - 사양 - DJI

DJI의 액션 카메라, Osmo Action 4의 사양을 확인해 특징, 기능, 구성에 관해 자세히 알아보세요. Osmo Action 4는 1/1.3” CMOS 센서를 탑재해 저조도 환경에서 그 우수성을 발휘합니다. 강력한 10-bit D-Log M

www.dji.com

 

이 액션캠을 사기전에 고민했던 것

오즈모박스 뜯었을때
오즈모사이즈


우선 가장 가성비 제품을 사려했으나 맘을 바꾸게 된 계기는 “4K 지원된다고 다 같은 4K가 아니다, 액션캠 스펙도 중요하지만 발열을 얼마나 잘 잡는지도 중요하다”라는 말 때문에 어느 정도 성능이 나오는 제품을 찾았습니다.

 

그래서 후보에 오즈모 포켓3 (64만 원), 고프로 12 (51만 원), 인스타 360 에이스프로(60만 원대) 있었지만 약 45만 원에 구할 수 있는 오즈모 액션 4가 딱이라고 생각되었습니다. (비 맞는 거 까지 고려해서 오즈모 포켓보다 액션으로 선택)


그런데 구매까지 하려고 사이트를 갔는데 선택장애를 일으키는 “스탠더드”, “어드벤처” 두 가지 선택지가 있었습니다. 어드벤처는 14만 원더 비싼 대신 아래의 차이점이 있습니다.

 

아이템 스탠다드 어드벤쳐
액션4 1 1
익스트림 배터리 1 3
듀얼 모드 보호프레임 1 1
어댑터 마운트 1 1
어댑터 마운트 (미니) 없음 1
다기능 배터리 케이스 없음 1
확장 로드(1.5m) 없음 1
곡면 부착베이스(헬멧용) 1 1
고정나사 (웬만하면 호환) 1 2
C to C 케이블 1 1
렌즈 후드 1 1
미끄럼 방지 패드 1 1

 

예산도 한정적이고 그렇게 전문적으로 찍을 건 아니어서 스탠더드로 하고 Ulanzi에서 삼각대를 샀습니다. 대략 25cm 정도밖에 안 되지만 (어드벤처 확장로드는 1.5m) 저한테는 충분했습니다.

Ulanzi 삼각대

 


오즈모 액션 4의 촬영 결과물


우선 실제 촬영 결과물을 보고 싶은 분들을 위해 구글 드라이버에 원본 파일을 넣어뒀습니다.
구글 드라이버 링크: https://drive.google.com/drive/folders/1wn499d_h2J6FRal0cGJD9Sbkglx9XZCW?usp=drive_link

 

오즈모 액션4 - Google Drive

16대9, 1080, 30프레임 야간.MP4

drive.google.com

(파일명에 어떤 옵션인지 써놨습니다.)

 

일단 4:3 비율, 그리고 16:9에서 스탠더드모드, 와이드모드의 결과물은 아래 사진과 같습니다. 동영상 촬영했을 때도 비슷하며 화질은 이것보다 훨씬 좋지만 왜곡이 스마트폰보다는 있습니다. 

촬영결과
화질은 블로그에 올려서 떨어졌습니다. 실제화질은 구글 드라이버 확인 부탁드리겠습니다.


아래 사진은 야간촬영 모습입니다. ISO를 건들면 더 잘 나오는데 저같이 뭐 만지기 싫어하시는 분들을 위해 그냥 그대로 찍어봤습니다. 동영상으로 찍었을 때는 사진보다는 노이즈가 있습니다. (설정값: 1080, 30 프레임, 같은 장소, 야간) 



오즈모 액션 4의 발열 


제가 듣기로 고프로 시리즈는 기능은 독보적이었지만 발열 때문에 꺼지는 문제가 있다고 하더라고요 
(배터리 빼고 볼타 전원만 공급해 주면 더 오래 찍을 수 있다고 들음) 그래서 발열에 강한 오즈모 액션 4를 선택했습니다. 


실험 1 야외 촬영
1080 해상도/30 프레임으로 겨울 (약 1~2도)에서 야외 촬영을 1시간 30분 찍고 배터리 10분 충전하고 다시 똑같은 1시간 반을 찍었는데 겨울이라 그런지 처음이랑 같았습니다.
실험 2 실내 촬영
같은 조건으로 실내에서 촬영했을 때 40분이 넘어가니까 미열이 느껴졌습니다. 터치감이 느려지거나 이런 성능저하는 없었고 딱 휴대폰 충전할 때 뜨거워지는 정도와 비슷했습니다. 

 

배터리 성능: 1080 해상도/30 프레임 세팅 때 1시간 촬영하니까 100% -> 55% 남았습니다. 

 

2주 써보고 기타 장단점

 

장점

요즘 폰까지는 아니지만 터치감은 쓸만합니다. (쓸만하지 스마트폰 같은 건 아님) 그리고 매뉴얼 안 읽어도 최소 기능은 사용가능할 정도로 인터페이스가 직관적이었습니다. 


그리고 색감이 맘에 들었습니다. 비현실적이게 보정을 한다는 느낌이 아니라 있는 그대로를 잘 보여주는 느낌? 위에 사진처럼 흐린 날에 찍었는데 그날씨를 잘 표현합니다. 


셀카를 잘 찍을 수 있도록 카메라 앞에 프리뷰 화면이 있음.(터치도 가능) 이게 너무 편합니다. 야외나 공공장소에서 저만 찍을 때가 있는데 제가 잘 나오는지 각도는 맞는지 계속 체크가 가능하기 때문에 이 기능이 맘에 듭니다.
(참고: 인스타 360 에이스프로는 메인 화면이 캠코더처럼 뒤집힌다고 하네요)

단점
일단 스탠더드에서 받았던 케이스를 끼워서 사용하는데 이 상태에서 SD카드를 뺄 수가 없습니다. (무조건 케이스 벗겨야 함, 배터리도 같은데 있음) 안정성 때문에 그런 거 같은데 그래도 귀찮은 건 어쩔 수 없네요


야외에서 더 잘 찍히는 느낌. 제 주관일 수도 있는데 자연광에서 더 강한 것 같습니다. 약간 화장실 조명 같은 노란 불빛에서 장시간 찍었을 때 1080 해상도라고 해도 결과물이 조금 아쉽습니다. 바로 앞에 책을 같이 찍었는데 작은 글씨까지 보이지는 않네요


오즈모 액션 4의 특별한 기능


셀카봉 제거 기능: AI로 셀카봉을 제거할 수 있다고 합니다. 셀카를 찍었는데 화면 절반이 셀카봉이면 참 별론데 이를 해결해 줍니다.
흔들림 보정기능: RockSteady (1인칭시첨 흔들림 보정), Horizontal Balancing(45도 이전 기울기 무조건 수평으로 유지, 360도 가능)
고속충전: 18분이면 80%까지 충전이 가능합니다. 
음성제어: 특히 바람소리를 잘 잡아줘서 야외촬영에 강합니다.
휴대폰과 연동: 휴대폰과 연동하면 촬영 컨트롤도 되고 다양한 편집 옵션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결론 

일단 저는 추천합니다. 여행 다닐때 스마트폰에서 동영상을 계속 찍게 되면 다른 지도나 연락을 하기가 불편한데 하나쯤 있으면 오래 쓸 것 같습니다.

 

그리고 배터리도 탈착식이라 배터리 성능이 감소되면 다른 배터리를 사도 괜찮구요. 그리고 공홈에 각종 액세서리가 있으니까 그걸로 사셔도 되고 고정나사가 서드파티여도 웬만하면 호환이 잘됩니다. 

 

DJI 공식 브랜드스토어 (naver.com)

 

DJI 공식 브랜드스토어 : 브랜드스토어

DJI 공식 브랜드스토어

brand.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