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

이대로 저출산이 지속된다면 나타나는 문제들 (승강기, 제조업, 지방)

by 에뜨왈뷔주인장 2024. 5. 8.

우리나라에서 저출산, 저출생 이야기 하는 건 이제 너무 식상합니다. 0.7이라는 전례 없는 숫자임에도 불구하고 한세대 (약 25년)이 지나면 태어나는 인구가 65%가 줄어버리는데 아직 까지는 체감이 잘 되지 않습니다.

 

당장은 지방 학교와 대학교 소멸, 그로 인하여 관련 교육산업 붕괴를 보고 있지만 이외에도 머지않아 우리나라는 각종 인프라에서 상당한 문제가 드러나게 됩니다.

 

오늘은 저출산으로 인해 제조업, 지방부동산, 승강기산업이 어떤 식으로 영향이 가는지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나중에 모든 인프라는 무너지게 된다? 

사진

제조업 뿌리에서 노동력 부족

 

자본주의 사회에서는 힘들다고 돈을 많이 주지 않습니다. 그만큼 근무강도는 세고 돈을 많이 못 버는 직종인 주물, 도금, 열처리 같은 제조업의 뿌리 업체들은 직원들에게 임금을 많이 주지 못해서 나름 업계에서도 탄탄한데 구인난을 겪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잡코리아 기준 경쟁률이 떠있는 데가 없거나 1 자릿수가 대다수, 보통 묻지 마 지원도 많아서 80명 이사은 지원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열처리 회사 매출액
열처리 회사 매출액

 

50명 되는 열처리 회사인데 매출액이 약 60억 정도입니다. 비슷한 규모에 IT설루션을 제공하는 회사는 매출액이 100~250억 사이고 초임 임금도 열처리회사는 최저시급, IT회사는 기본 3,300만 원부터 시작합니다. 

 

https://www.hankyung.com/article/2013011035951

 

주물·도금·열처리 근로자 15% 부족…내국인은 커녕 외국인마저 못구해

주물·도금·열처리 근로자 15% 부족…내국인은 커녕 외국인마저 못구해, 中企 "이런 '가시' 뽑아주세요" (1) 인력 미스매치 청년백수 32만명…뿌리산업은 쳐다도 안봐 외국인근로자 쿼터 당장 2배

www.hankyung.com

심지어 외국인 노동자들 수급도 어려운데 만약 이런 기초산업이 무너지게 되면 중국 등 제3국에 수입을 의존해야 합니다. 그래서 세계에서 잘 나가는 현대, 기아 자동차나 조선 등 다양한 산업에서 균열이 갈 수 있습니다.

 

지방이 소멸되고 있다

통계청 도시에서 인구 빠지는 비율(낮을수록 이동 큼)
통계청 도시에서 인구 빠지는 비율(낮을수록 이동 큼)

산업구조가 바뀌고 지방에 일자리들이 줄어들면서 고령자 빼고 다 도시에 몰리고 있습니다. 그래서 시골에는 악순환이 생겨 학교, 병원, 대형마트 등 이 하나둘씩 빠져나가면서 인프라 빈익빈 부익부가 생겨나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회현상 때문에 이미 상업용 부동산은 붕괴가 시작됐고 지역에 부동산을 많이 가지고 계신 분들도 지방에 있는 땅을 처분하고 서울이나 경기권에 주택이나 건물을 사들이기 시작했습니다.

 

안 그래도 비싼 집값이 더 비싸지고 젊은 사람들이 이제 비싼 집값 때문에 지방에 내려가고 싶어도 인프라 부족과 치안 걱정 때문에 내려가지 못하는 상황이 만들어질 수 있다고 합니다.

 

 

엘리베이터 수리 인력 부족

일단 엘리베이터 수리기사가 되려면 특수자격증과 기본 3년은 배워야 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뭔갈 만들어내는 업종이 아니다 보니까 회사별로 큰 매출액을 기대할 수 없고 대부분의 기업이 신입에게 월급 220만 원을 준다고 합니다. (5년 차 280만 원)

 

추가로 엘리베이터는 24시간 운행되기 때문에 문제가 터지면 새벽이라도 출동을 해야 한다고 합니다. 물론 당직근무를 세워서 대기하는 인원만 가지만 이 점 때문에 힘들고 퇴사하는 직원들이 많다고 합니다.

 

https://www.ohmynews.com/NWS_Web/View/at_pg.aspx?CNTN_CD=A0002940527

 

매년 평균 7명 엘리베이터 작업 도중 사망, 이유가 있습니다

27세 엘베 수리공, 혼자 일하다 추락사... 일감 급증, 홀로 무리한 작업... "예견된 인재"

www.ohmynews.com

게다가 장비들도 굉장히 무겁고 안전수칙을 지키면서 일하기가 어려워서 안전사고가 일어나는 직종입니다.

 

아무튼 이러한 문제 때문에 신규가 줄어들어 기존사람들이 은퇴하면 한국에 수많은 아파트에서 엘리베이터 점검문제가 터질 거라고 예상하는 전문가가 많습니다.

 

게다가 엘리베이터 자체도 노후화되고 있어 재정난을 겪는 회사나 기관은 갇힘 사고를 방치해야 합니다. 

 

서울시 지하철 엘리베이터 수명

내년에는 252대, 2025년에는 131대가 내구연한을 넘게 된다.

엘리베이터가 노후화되면서 사고도 잇따르고 있다. 멈춤, 승객 갇힘, 연기 발생 등 고장은 2021년 20건에서 지난해 41건, 올해 10개월 간 53건으로 증가 추세다. 

 

출처: 조선비즈

 

서울시 지하철 엘리베이터만 해도 엘리베이터 노후화로 인하여 여러 가지 사고가 발생하는데 다른 낙후된 데는 통계조차 잡히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