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

비트윈(Btwin) Folding Bike - Fold 120 한달 사용 후기

by 에뜨왈뷔주인장 2024. 5. 14.

비트윈(Btwin) Folding Bike

 

프랑스의 여러 스포츠 및 캠핑 장비를 파는 데카트론에서 비트윈 접이식 자전거를 샀습니다. E-bike를 사려다가 알리산 자전거 리튬배터리 화재 사건 때문에 겁나서 포기(LG배터리 탑재한건 비싸서 포기 보통 150만 원 넘음)하고 가성비 있는 제품을 찾다가 비트윈 제품을 선택했습니다.

 

비트윈 자전거 배송상태
비트윈 자전거 배송상태 (박스가 파손됐지만 내용은 멀쩡했음)

 

가격은 40만원에 구매했고 바이폴드(반으로 접는)식의 자전거입니다. 혹시 알아보시는 분들을 위해 여러 가지 특징들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비트윈(Btwin) Folding Bike - Fold 120 한달 사용 후기

자전거 전체 샷

언박싱 

박스가왔을때 신나 가지고 조립하는 바람에 어떻게 배송이 왔는지 사진을 준비하지 못했습니다. (블로거 자격박탈) 저 위 사진처럼 큰 박스에 담겨서 왔었고 열어보니 비닐포장 되어있습니다.

 

특별한 도구 (드라이버, 렌치 등)이 필요 없고 맨손으로도 조립이 가능합니다. 배송했을 때 분리되어 있는 부분이 페달밖에 없었습니다.

 

비트윈 Fold-120 바이폴드 접는 방식

핸들 접는곳
핸들 접는곳

 

바이폴드 접는 방식

 

1. 위에 사진안에 1번에 있는 레버를 위쪽으로 올려서 풀어줍니다. 그런 다음 사진의 2번처럼 레버를 뒤로 넘깁니다. 

 

바이폴드 접는 방식2

 

2. 넘어간 레버를 위쪽 방향으로 올린상태에서 자전거를 접어줍니다. (계속 올리고 있어야 접힘)

 

바퀴접는부분
바퀴접는부분

3. 바퀴쪽에 좌측의 둥근 부분 (사진엔 안 나왔음)을 우측의 검은색 박스(사진에 나와있는)에 넣어줍니다. 필수는 아닌데 들었을 때 덜렁거리는 걸 방지하려면 넣어야 합니다.

접어서 세울때 필요한 받침대
남자가 한손으로 들만함

4. 완벽하게 접으려면 핸들도 내리고, 안장도 내리면 꽤 작은 사이즈가 되지만 데일리용일 때는 이렇게 반만접어도 유용합니다. 세워놓을 때는 첫 번째 사진처럼 받침대를 활용하면 됩니다. (페달을 좀 조정해야 함)

 

14.5kg지만 드는 게 정말 편하진 않아서 꽤 무겁게 느껴지긴 합니다. 복도가 좁으면 자전거 들고 이동하기가 불편하네요

 

비트윈 Fold-120 자전거 스펙

다양한 기어로 새로운 지형 도전 가능 (6단 기어)
콤팩트한 디자인: 접은 크기 78 x 66 x 36 cm, 펼친 크기 144 x 112 x 58 cm
무게: 14.5 kg (32 lbs)


Hi-ten 강철 프레임 (고강도 강철)
접이식 자전거 받침대, 킥스탠스
52-톱 체인링, 6단 시마노 TZ20 14/28 프리휠


20" x 1.75" 도시용 타이어 (머드 가드 있는 디자인)
접이식 페달, 더블 체인가드
전후방 배터리 작동 라이트 (수동으로 켜야 함)

 

림브레이크 방식(디스크 없음)


145cm ~ 185cm, 100kg 미만 몸무게 사용가능
ISO 4210 표준 준수

 

비트윈 Fold-120 기어와 속도 이야기

비트윈 접이식자전거 기어와 속도 이야기
비트윈 접이식자전거 기어와 속도 이야기

기어는 1~6단까지 있습니다. 접이식 자전거라 속도가 안 나올까 걱정했지만 6단에 놓고 조금 빠르게 밟으면 나름 빠른 속도를 보여줍니다. 그냥 일반 도시형 자전거보다는 느리지만 공용자전거 (기어 별로 없는)보다는 속도가 꽤 나왔습니다. 

 

그러나 오르막일 때 1단에 두었는데도 올라가기가 정말 힘들고 안장에서 일어나서 서서 밟았는데 앞바퀴가 살짝 들썩거렸습니다. 못 탈 정도는 아닌데 조금 힘든 느낌이라 라이딩 장소에 오르막이 많은 분들은 한번 주행을 해보고 결정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자전거에서 좌측을 봤을때
정면

추가 장점은 일단 바퀴가 작으니까 일반 인도에서도 자전거에서 안 내리고 유턴이 가능합니다. 전혀 예상하지 못했는데 이게 도시에서 탈 때 너무 좋은 장점 같습니다. 

 

비트윈 Fold-120 부가기능

제품 설명란에 있는 부분

 

실제 앞 부분(제가 스티커 떼냄)

 

처음에 구매할 때 저 앞부분에 라이트가 있는 줄 알고 기대했는데 반사 스티커가 붙어있었습니다. 솔직히 기능에는 문제가 없는데 (라이트를 받았을 때 반사하는) 스티커 발라진 부분이 완벽하게 정 중앙이 아니라 그냥 저는 떼버렸습니다. 알리나 쿠팡 같은 데서 중앙 라이트를 찾아 달아야 할 것 같습니다. 

 

수동 라이트 

수동 라이트
전면부 라이트(수동으로 켜야함)
수동 라이트 2
후면부 라이트 (수동으로 켜야함)

전 후방에 라이트가 같이 있어서 야간에도 유용하지만 스위치가 수동이라서 미리 키고 라이딩을 해야 합니다. (특히 뒷부분) 그리고 건전지가 AA 나 AAA가 아니고 넓적한 건전지가 들어갑니다.

 

보행자 미니 알림 벨(클락션)

 

없으면 어쩌나 했는데 다행히 달려있었습니다. 소리는 나름 청량하네요